신안군,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시행
상태바
신안군,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시행
  • /신안=김양재 기자
  • 승인 2024.03.2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광주타임즈]김양재 기자=신안군은 야생조류서식지 조성 사업인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계약 사업 참여자를 4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철새 주요 이동경로이자 중간기착지인 흑산면에 철새 먹이를 경작하고 보상을 받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봄, 가을 철새들의 주요 이동경로인 흑산면을 찾는 다양한 철새들에게 휴경지에 친환경 조(서숙)와 수수 등을 재배 후 수확하지 않고 철새에게 먹이와 휴식지를 제공한 참여자에게 보상하는 사업이다.

흑산도는 철새들의 주요 이동 길목으로 봄, 가을철 다양한 철새들이 관찰되고 있다. 철새들에게 지친 체력 보충을 위해 쉬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 기록된 600여 종 중 국내 최대인 420여 종이 관찰될 정도로 철새들의 주요 거점이기도 하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흑산면 철새박물관에 신청하고 심사를 거쳐 6월부터 경작을 시작한다. 1가구당 1필지, 1000㎡까지 신청할 수 있다. 

신안군 관계자는 “신안은 생물권보전지역,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서식지로 매년 다양한 철새들이 정기적으로 통과하는 중요한 철새 중간 기착지”라며 “안정적인 서식지 조성을 통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신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