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예방으로 안전한 봄나들이
상태바
산불예방으로 안전한 봄나들이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03.2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투고=광주타임즈] 신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이개헌=추운 겨울에 움츠러들어 있던 시기가 지나고 따스한 햇살로 서서히 떡잎들이 피어오르는 봄이 찾아왔다. 

따뜻한 기온과 아름답게 피어나는 새 생명들을 보고자 산과 들을 향한 나들이객의 발걸음이 나날이 늘어나는 만큼 화재위험성도 늘어나고 있다. 

봄은 계절적 특성상 습도가 낮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 발생 최적의 조건을 형성하고 있어 부주의로 인한 산불 및 농가 임야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작은 불씨만으로도 큰 화재로 번질 수가 있어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준수한다면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로 산림 인접 지역에서 흡연‧입산 시 화기 소지 금지, 허용범위 외 취사 금지 등 가장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산불의 주원인은 주로 입산자의 실화로 인한 작은 불씨를 시작으로 대형산불로 이어질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무분별한 쓰레기‧밭두렁 소각 등 논‧밭 주변 지역에서 불 피움 행위를 금지해야 한다. 소각 중에 발생하는 불씨는 강풍을 타고 인근 산림으로 번져 산불을 일으킬 수 있다.

소방서에서는 봄철 산불 주의 기간 화재 예방 교육 및 안전 캠페인과 소방 차량을 이용한 예방 순찰, 유관기관 연계 산불 대응체계 구축 등 산불 예방 안전대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화재 예방을 하는 것이다. 나와 우리 모두가 관심을 두고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으로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