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의대증원 ‘통일안’ 가능”…대화 문 열리나
상태바
전의교협 “의대증원 ‘통일안’ 가능”…대화 문 열리나
  • /뉴시스
  • 승인 2024.04.0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히 ‘통일된 안’ 나올 것…전공의·의협 등 함께 논의 중”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 의협 정책위원장 맡은 사실도 중요”

[광주타임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의과대학 증원 규모에 대한 의료계의 ‘통일된 안’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충분히 가능한 얘기”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윤정 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장 홍보위원장(고려대 의대 교수)은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이 의료계의 통일된 안을 요구한 것이 현실성 있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국민 담화문에서 “의료계가 증원 규모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려면, 집단행동이 아니라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통일된 안’을 정부에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의대 교수협, 대한의사협회(의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등 의료계에서 ‘2000명 증원 철회’라는 총론에는 일치된 입장을 보이지만, 각론에서는 제각각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만큼 통일된 요구안을 제시하면 다시 논의할 의향이 있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이와 관련해 조 교수는 “의료계에서 ‘통일된 안’을 내는 것은 충분히 현실성이 있다”며 “지금까지 김태교 의협 비대위원장과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 박단 대전협 대표 등 세명이 끊임 없이 얘기해왔다”고 밝혔다.

조 교수는 “대다수 의료계에서 통일된 안을 만들었는데, 다른 의견을 내는 분이 있다고 그걸 (대통령이) ‘통일된 안이 아니다’라고 생각을 하겠나”며 “충분히 통일된 안이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 교수는 전날 의협 비대위가 정책분과위원회를 신설하고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을 위원장으로 추대한 것도 의료계가 통일된 요구안을 내는 데 힘을 실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어제 의협 비대위 총회에서 정책분과위원회가 만들어진 것이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라며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정책위원장이 됐다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조 교수는 의사 수가 부족하다는 정부 주장에 대해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현행을 유지해도 현재보다 더 늘어나게 된다는 연구보고서가 있다”며 반박했다.

조 교수는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의대) 증원 없이 그대로 둬도 1명당 의사수가 7.7명”이라며 “현행을 유지했을 때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훨씬 상회하고, 2050년에는 8.6명으로 더 늘어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대 정원은 늘리는 것보다 늘리고 난 후에 줄이는 게 더 어렵다”며 “의대 증원을 해도 미리 준비를 하고 시행하는 게 아무런 저항도 없고 합리적인 일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대생들의 집단 유급이 현실화하면 내년에 현실적으로 의대 수업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조 교수는 “(의대생들이 집단 유급처분을 받으면) 내년에 증원 없는 대학도 더블(두배)로 증원되는 효과가 있다”며 “서울대는 예과 1학년부터 본과 4학년까지 다 휴학했기 때문에 내년 예과 1학년 135명이 그대로 들어온다면, 올해 예과 1학년과 함께 270명이 다같이 배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학년이 그대로 올라가면 6년 간 270명을 다 가르쳐야 되고, 그렇게 되면 인턴이 2025년엔 없게 될 것”이라며 “2026년엔 전공의 1년차가 없어지는 등 해마다 (전공의 인원이 비게 되는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