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의대, 공모로 결정”…통합의대 5개월 만에 백지화
상태바
“전남 의대, 공모로 결정”…통합의대 5개월 만에 백지화
  • /차아정 기자
  • 승인 2024.04.0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지사 “의료 체계 완결 등 4대 원칙 아래 공모”
“정부당직자 협의, 5월 대입 전형 발표 등 두루 감안”
2026학년도 200명 목표, 규모·시기·방법·절차는 협의
통합 의대 반 년도 안돼 포기…새로운 갈등 불씨 우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일 오전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과 관련해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일 오전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과 관련해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광주타임즈]차아정 기자=전남 지역의 30년 숙원인 의과대학 신설이 동·서부권 통합 의대에서 단일의대로 변경되고, 입지 선정을 위해 공신력있는 외부기관 주도로 공모 절차를 밟게 된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일 담화문을 통해 “국립 의대 설립을 위해 어느 대학에 설립할지 공모방식으로 추진키로 했다”며 “통합 의대 추진 방안에 대해선 국립 의대 설립 이후 중장기적으로 검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그동안 정부 당국자와 추진 방안을 협의해 왔으며 5월 중 대입 전형 발표 등 여러 여건을 감안할 때 통합 의대는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범도민추진위 발족, 범도민 결의대회 등 그동안의 노력과 캐나다 노던 온타리오 의대 벤치마킹 등 통합 의대 방식의 신설 추진 배경을 밝힌 뒤 “정부 당국자와의 협의, 5월 대입 전형 발표 등을 두루 고려해 통합 의대는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의대 규모는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지역거점 국립 의대 수준인 200명으로 신청하고, 2026학년도 신설을 목표로 추진하되, 정확한 규모와 시기,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정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 의대 설립은 ▲지역 내 의료체계의 완결성 구축 ▲도민 건강권 확보 ▲지역 상생발전 도모 ▲공정성 확보를 위한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대형컨설팅 업체 위탁 등 4대 원칙을 기조로 공정하고 합리적 공모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아울러 “심사위원 선정과 평가기준 마련, 공정한 심사와 최종 결정까지 엄격한 절차와 합리적 기준에 따라 전 과정을 공정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기관에서 담당할 지 계속 협의중에 있지만 쉽지 않는 과제라서 위탁기관 선정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애로사항도 털어놨다.

마지막으로 “의대 신설은 상생과 화합의 장으로, 추진 과정에서 정도를 넘어서며 갈등과 대립을 유발하는 것은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갈등 자제를 당부한 뒤 “도는 우수 인재들이 전남 의대를 졸업해 전남에서 의사의 꿈을 펼치며 도민의 건강을 든든히 지켜줄 수 있도록 국립 의대와 부속병원 설립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 의대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이 “전남도에서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의견 수렴해서 알려주시면 정부가 추진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한덕수 총리가 “의대가 없는 전남의 경우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고 절차에 따라 신청되면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급물살을 탔으나 이후 일부 지역에서 ‘단독 의대론’이 제기되면서 큰 줄기의 정책 변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통합이 아닌 사실상 단독의대 설립이어서 최종 입지 선정 후 동부권과 서부권의 희비가 엇갈려 집단 반발과 최악의 경우 법적 다툼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