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혐의’ 전직 시 의원 공소사실 공개
상태바
‘뇌물수수 혐의’ 전직 시 의원 공소사실 공개
  • /최상용 기자
  • 승인 2024.04.0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광주시교육청 사업 정보 빼돌리고 6200만 원 챙겨”…최영환 전 시의원 첫 재판

[광주타임즈] 최상용 기자=광주시교육청의 사립유치원 매입형 공립 단설 전환 사업과 관련해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최영환 전 광주시의원의 공소사실이 첫 재판에서 공개됐다.

광주지법 제11형사부(재판장 고상영 부장판사)는 3일 302호 법정에서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영환(36) 전 광주시의원에 대한 첫 공판을 열었다.

최 전 의원은 지난 2021년 4월부터 9월까지 시교육청이 추한 사립유치원 매입형 공립 단설 전환 사업과 관련해 사립유치원 관계자 등에게 사업 선정 관련 정보나 절차 등을 알려주는 대가로 6200여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검사는 이날 재판에서 공소사실을 공개하면서 “최 전 의원이 사업 대상 유치원 선정 과정 전후 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의원 자격으로 참여하는 운영위원으로서 알게 된 사업 관련 문건 등을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에게 수시로 전달했다”고 했다.

특히 교육시민사회 단체가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모 사립유치원 내 운영회의록 조작 등 문제를 제기한 사실도 일러주거나 관련 행정 절차에 도움도 줬다고도 했다.

또 다른 유치원이 해당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돕기로 하고 3000만 원을 대가로 받기로 약속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검사는 주장했다.

재판부는 최 전 의원의 법률대리인이 바뀔 예정이라서 이날 공판에서 공소사실 인정 여부를 묻지는 않았다.

앞서 경찰은 시교육청 매입형 유치원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회의록 위조 등을 수사하던 중 최 전 의원의 부당 관여 정황을 포착, 소환 조사를 검토했다.

그러나 최 전 의원은 수사 개시가 임박한 지난 2022년 6월 2일 돌연 필리핀으로 출국했다. 이후 필리핀에서 일본을 거쳐 캐나다에 입국, 1년 7개월간 잠적했다.

이후 최 전 의원은 소속 정당에서 제명됐다.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적색 수배가 내려졌던 최 전 의원은 자진 귀국해 지난 2월 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체포됐다. 

최 전 의원의 다음 재판은 오는 17일 오전 광주지법에서 열린다. 

한편 최 전 의원을 제외한 매입형유치원 전환 사업 관련 비위를 저지른 유치원 관계자·시 교육청 공무원·브로커 등 5명은 먼저 기소돼 오는 4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앞선 결심 공판에서 검사는 이들에 대해 징역 1~5년과 함께 벌금 또는 추징금을 구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