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진드기 주의…“돗자리 사용을”
상태바
봄철 진드기 주의…“돗자리 사용을”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4.04.0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보건환경연구원, 32개 공원·등산로 점검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따뜻한 기온이 유지되면서 진드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봄철 야외활동 주의가 요구된다.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은 4일 봄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매개하는 참진드기가 활동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참진드기 활동이 왕성한 4~11월에 주로 발생한다.

참진드기는 주로 수풀이 우거진 곳에 서식하며 사람이나 동물이 지나가면 달라붙어 흡혈하는 특성이 있다.

또 참진드기에 물린 부위는 가슴과 복부 등 몸통 38.9%, 다리와 발 35.7%, 얼굴과 목 15.1%, 팔과 손 10.3% 순이며 두피, 귀, 겨드랑이와 발가락 사이 등 확인이 쉽지 않은 사례들도 있어 야외활동 후에는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진드기의 대부분은 사람이나 동물에 붙으면 피부에 단단히 고정돼 장시간 흡혈하며, 무리하게 떼어낼 경우 진드기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있을 수 있다.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했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해 진드기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소독해야 한다.

제거된 참진드기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보건소를 통해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하면 된다. 결과는 1~2일 내 확인할 수 있다.

진드기에 물렸다고 모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감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진드기에 물린 후 약 14일 정도는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정현철 광주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시민들이 자주 찾는 주요 근린공원, 등산로 등 32개 지점을 대상으로 참진드기 서식분포를 조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