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건건 충돌’ 여수 갑·을 당선인들 “갈등 끝내고 화합”
상태바
‘사사건건 충돌’ 여수 갑·을 당선인들 “갈등 끝내고 화합”
  • /뉴스1
  • 승인 2024.04.1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철현·조계원 공동공약 제시…“현안 해결 집중”
성균관대 출신 선후배 사이·친명계…상생 다짐
지난달 27일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2차 공동공약 발표하는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을 주철현·조계원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지난달 27일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2차 공동공약 발표하는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을 주철현·조계원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광주타임즈]각종 현안마다 사사건건 충돌했던 여수시 갑과 을 정치권이 22대 총선을 계기로 상생과 협력의 정치를 보여줄 지 주목된다.

22대 총선에서 여수시 갑·을 두 선거구는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현역 의원(65·재선)과 조계원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57·초선)이 당선됐다.

주 당선인은 당선 소감에서 “호남 중심의 민주정권을 창출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조계원 당선인과 함께 여수시갑·을이 하나로 똘똘 뭉쳐, 여수가 (전남)동부권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 당선인 역시 “지역 발전의 발목을 잡는 여수 정치문화를 청산하고 갈등과 분열의 정치를 쇄신하겠다”며 “여수 시민의 삶을 챙기는 ‘든든한 머슴’이 되겠다”고 했다.

두 당선인은 선거 과정에서도 공동공약을 발표하며 ‘민주당 원팀’ 구성을 공고히했다.

이들은 ▲해양관광도시 집중 조성 ▲여수 고속도로 건설 ▲전라선 여수~익산 고속화 철도망 개선 ▲여수국가산단 역사관 및 이주민 향토관 건립 등을 함께 추진키로 했다.

두 당선인은 성균관대 출신 대학 선후배 사이이자 ‘친명(친 이재명계)’으로 분류된다. 주 당선인은 이재명 대선 후보 시절 전남 특보단장을 역임했고, 조 당선인은 이재명 경기도청 정책보좌관과 정책수석을 지냈다.

이들은 여수갑·을 정치권이 하나의 지역구처럼 유기적이고 긴밀하게 협력하도록 힘쓰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전남에서 유일하게 단독 선거구 2석을 가진 여수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21대 주철현 의원(갑)과 김회재 의원(을) 간 갈등이 극심했다.

전남 의과대학 유치, 여수시청사 통합 문제, 여수~순천 고속도로 건설 등 현안마다 충돌하면서 각자 의견을 내세웠다.

이는 여수시갑 선거구가 인구 하한선에 미치지 못하면서 선거구획정이 불가피했고, 의석이 2곳→1곳 줄어드는 데 대한 견제와 대립 양상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결국 경계조정으로 단독 2석을 유지했지만 전남 지역의 인구가 감소하는 만큼 차기 총선에서 여수의 선거구획정은 불가피하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두 당선인이 2년 뒤 지방선거와 23대 총선에서 지역 정치 상황에 따라 입장차를 보일 수는 있으나 우선은 ‘지역 발전’을 위한 협력의 정치를 보여야한다는 의견이 높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21대 두 국회의원의 갈등으로 시의회는 물론 지역사회 전반으로까지 갈등이 이어졌다”며 “전남에서 유일하게 국회의원 2명을 가지고도 제대로 힘쓰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로 협력하면 더 많은 예산과 지원을 통해 산적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며 “두 당선인이 힘을 모아 여수 발전에 기여했으면 한다”고 바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