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바꾼 첫날…강도범 전자발찌 부착 명령 첫 청구
상태바
법 바꾼 첫날…강도범 전자발찌 부착 명령 첫 청구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6.19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광주타임즈] 검찰이 재범의 위험성이 높은 강도범에게 전자발찌 부착 명령을 첫 청구했다.

19일 광주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특수강도미수 혐의로 지난 3월4일 기소된 이모(25)씨에 대해 이날 전자장치 부착 명령을 청구했다.

이씨는 지난 2월8일 광주 동구 한 편의점에 들어가 종업원을 흉기로 위협, 금품을 빼앗으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이씨가 출소 두 달 만에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점, 강도 전력 3회 등 재범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 전자장치 부착 명령을 청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법무부는 '특정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따라 이날부터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 대상을 강도범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강도 범죄로 전자발찌를 찼던 사람이 재범한 경우 ▲2회 이상 상습적으로 강도 범죄를 저지른 경우 ▲강도 범죄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사람이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후 10년 이내에 다시 강도 범죄를 저지른 경우 전자발찌 부착 대상이 된다.

지금까지는 살인범, 성폭력범, 미성년자 유괴범 등에 대해서만 전자발찌를 채워 왔다. 미국, 프랑스, 뉴질랜드 등은 살인이나 성폭력뿐만 아니라 강도 등 대부분의 강력범죄에 대하여 전자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법무부는 "강도범의 경우 재범률이 다른 범죄에 비해 월등히 높고 성폭력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며 "전자발찌 부착에 따른 추가 범죄 억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