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립대 총장선임 '진통'
상태바
전남도립대 총장선임 '진통'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6.19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協 "추천위원 수 늘려달라" …道 "명분없는 요구"
[전남=광주타임즈] 정재춘 기자 =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전남도립대 총장 선임 절차가 교수협의회의 보이콧으로 지연되고 있다.

일부 교수들은 총장추천위원회 구성시 교수의 수를 두 배로 늘려달라고 주장하고 있어 무리한 요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일 전남도에 따르면 구충곤 전 전남도립대 총장이 6·4지방선거에 출마하면서 지난 5월21일 사직했으나 한 달이 다 되도록 현재까지 총장추천위원회 조차 구성되지 않고 있다.

교육공무원 임용령은 대학의 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60일 이내에 지방자치단체장에게 2인 이상의 후보자를 추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관련 규정에 따라 전남도립대는 7월10일까지 총장 후보자 2명을 전남도지사에게 추천해야 한다.

총장추천위원회는 도지사 추천 4명, 도의회 추천 2명, 교수협의회 추천 3명, 당연직(기성회장) 1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교수협의회가 위원 추천을 현재까지 미루고 있어 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있다. 추천위원회가 구성되더라도 모집공고 기간 등을 감안하면 법적 시한인 7월10일까지 후보자 2명을 추천하기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교수협의회는 7월1일 이전에 총장추천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공정성이 떨어지고 신임 도지사의 의지와 다른 후보자가 결정될 수 있다는 이유로 위원회 구성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교수협의회와 사전협의 없이 추천위원회 구성비율을 정한 총장임용계획안도 위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구성비율을 교수들과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은 의무사항이 아니고 이낙연 전남지사 당선인도 규정된 계획대로 총장 선임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지사의 의중에 따라 총장을 선임해야 한다는 논리도 교수들이 대학의 정치 예속화를 당연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특히 교수협의회가 추천위원회 교수 참여인원을 3명에서 6명으로 늘려달라고 주장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교수들이 과도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총장임용 행정절차를 진행해 왔던 전남도립대 총장직무대리는 교수협의회의 보이콧으로 최근 보직을 사직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추천위원회 교수를 6명으로 늘려달라는 것은 결국 총장을 교수들의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선임하겠다는 의도로 볼 수도 있다"며 "명분 없는 보이콧을 철회하고 추천위원회 구성에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교한 지 16년이 된 전남도립대는 학생 수 1735명에 교수 50명과 직원 34명이 재직중이다. 올해 전남도로부터 예산 80억원을 지원받았으며 인건비가 69억1700만원에 달해 경쟁력 강화을 위한 구조조정 등 개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