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전국 최초 햅쌀 수확 … “밥맛 땡기네”
상태바
고흥군, 전국 최초 햅쌀 수확 … “밥맛 땡기네”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7.23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베고 2~3일 후 모내기 … 1년 두 번 수확 ‘눈길’
고흥반도 간척지 햅쌀 추석명절 제수·선물용 인기

[고흥=광주타임즈] 류용석 기자 = 고흥군(군수 박병종)이 전국 최초로 노지 햅쌀을 수확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지난 23일 동강면 죽암농장 2기작 시범단지에서 박병종 고흥군수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닐하우스가 아닌 노지에서는 전국 처음으로 벼 베기를 실시해 대풍의 기쁨을 누렸다고 밝혔다.

이 날 벤 벼는 지난 3월 25일 1만3200㎡ 규모에 포트육묘 이앙기로 심은 극조생종 ‘기라라 397’ 품종으로 수확량은 조곡 7톤가량이 예상되며 햅쌀 4톤은 이미 E-마트로 납품 계약이 이뤄진 상태다.

특히 오는 26일 경 조생종인 조평벼를 또 한 번 더 심어 11월 하순 경에 수확하는 2기작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두 번 심을 묘판은 이미 포트육묘로 준비가 돼 있다.

포트육묘는 볍씨를 평탄한 일반모판이 아닌 포트형태의 모판에 뿌려 전용이앙기로 모를 심는 방식인데 모 포기가 포트에서 자라기 때문에 이앙할 때 뿌리 손상이 없고 활착이 빨라 20%정도 증수되는 특징이 있다.

죽암그룹 김종욱 회장은 “내년에는 2기작 벼 재배면적을 3ha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관내 인근 농가와 볍씨를 자율 교환함으로써 농가 소득을 한 단계 높여 ‘비전5000프로젝트’ 달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올 해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9월 8일로 예년보다 빨라 햅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