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정책협, 6년만에 재가동
상태바
호남권정책협, 6년만에 재가동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10.05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공동체 부활 기대감…현안사업 중복시 대립 우려도
[광주=광주타임즈]박재범 기자 = 광주시와 전남도, 전북도 등 호남권 3개 시·도가 지난 2008년 이후 중단됐던 호남권정책협의회를 6년만에 재가동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는 5일 오후 전북 순창군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에서 ‘제6회 호남권정책협의회’를 갖고 12개 협력사업이 포함된 호남권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호남권정책협의회를 재가동한 것은 지역발전을 위한 호남연대의 복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수도권과 충청권의 팽창 속에 날로 고립돼 가는 호남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연대와 협력만이 살 길이라는 문제의식을 공유한 점도 의미가 있다.

주시는 협력사업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한 문화관광 활성화 협력방안’, ‘2015 광주 하계 U대회 성공개최 협력’ 등 4건을 제시했고 전남도는 ‘호남권 시·도간 인사교류’, ‘호남권 관광벨트 구축’ 등 4건을 제시했다.

전북도는 ‘서해안(군산∼목포) 철도 건설 공동대응’, ‘호남실학원 건립’ 등 4건을 제시했다.

호남권 3개 시·도 단체장들은 이 날 공동합의문에서 3개 시·도 발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해 정보를 교환하고 호남권발전을 위한 공동의제를 발굴,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또 국민 안전과 사회경제,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 협력키로 했다.

호남권정책협의회는 조만간 실무협의회를 거쳐 12개 제안사업에 대한 후속대책을 이끌어 내고 호남권 공동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기로 했다.

그러나 세부사업으로 들어갈 경우 광주·전남과 전북 사이에 이해관계가 맞서는 지역현안들이 많아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다.

호남권정책협의회는 지난 2004년 출범 이후 다섯 차례 회의를 갖는 동안 총 46건의 협력과제에 합의를 이끌어 냈지만 지난 2008년 11월 전남 개최를 끝으로 중단됐었다. 지역발전을 둘러싸고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선게 그 이유였다.

이명박 정부 당시 5+2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의 핵심사업들이 상당부분 중복된데다 공항 활성화나 복합레저도시 개발, 광주 군공항 이전 분야에서도 끊임없이 충돌했다.

광주·전남과 전북이 대립하는 양상이었다. 따라서 이번에 재가동하는 호남권정책협의회도 현안사업이 충돌할 경우 언제든지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정부의 국책사업 선정방식이 대부분 공모방식으로 바뀐 것도 호남내 경쟁구도를 부추길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 농업이나 식품, 조선, 친환경자동차, 해양관광 분야 등에서는 전남과 전북이 경쟁구도에 있다.

지금껏 되풀이돼 왔던 것처럼 전북이 호남권 내 ‘전북 소외론’을 내세우고, 광주와 전남이 이해관계만 앞세운다면 모처럼 찾아온 호남 연대의 기회가 무산될 수 있다는 게 한결같은 지적이다.

결국 3개 시·도 단체장들이 지속적인 회동을 통해 정서적 연대를 모색하고 문화, 관광 등 교류협력이 용이한 분야에서부터 호남 공동체 의식을 이끌어가는 것이 주효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