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北인권, 통일 미래위해 개선돼야”
상태바
朴대통령“北인권, 통일 미래위해 개선돼야”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12.02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통일준비위 전체회의 주재

[정치=광주타임즈]박근혜 대통령은 2일 “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일 공감대 확산에 기여한 국내외 인물이나 단체에게 평화통일상 같은 상을 수상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만하다”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통일준비위 제3차 회의에서 “통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의지가 더욱 확산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최근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우리 국민 중 통일을 희망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이 33%에 이른다고 한다”며 “통일이 우리나라의 발전과 개인의 삶에도 큰 영향과 행복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을 국민이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은 통일 후에 대통령이 후원하는 통일시민상을 제정해서 내부 갈등을 해소하는 데 큰 효과를 거뒀다고 한다”면서 이 같은 시상 방안을 제안으로 내놨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통일준비위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남북 간의 민간교류와 협력을 증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북한의 아리랑이 유네스코에 등재된 점을 들어 “남북 아리랑이 함께 유네스코에 등재됐다면 더욱 의미가 컸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인권 개선도 국제사회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라며 “북한 인권 문제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보호하는 차원뿐만 아니라 통일한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통일시 화폐문제에 대해서는 “경제논리만으로 판단해선 안 될 것이고 정치·사회적인 요소 중심으로 판단해서도 안 될 것”이라며 “종합적인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종욱 통일준비위 민간부위원장은 이날 위원회의 내년도 활동방향 보고에서 올 연말까지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통일 원칙과 방법 등을 담은 ‘통일헌장’ 시안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중 관련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보고했다.

통일헌장은 공영통일·평화통일·열린통일을 3대 기조로 ▲민족과 이웃이 행복한 선진민주국가 ▲21세기 신(新)문명국가 건설 등을 통일 대한민국의 목표로 제시한다.

이날 분과위별 과제가 논의된 1세션에서는 ‘비무장지대(DMZ)내 세계생태평화공원 후보지별 발전구상’이 발표됐으며 DMZ 평화공원 구상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단-공원’, ‘관광-공원’ 등 프로젝트 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