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산구 ‘과학행정’ 벤치마킹 줄이어
상태바
광주광산구 ‘과학행정’ 벤치마킹 줄이어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4.1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기관 방문…공모선정·수상소식 봇물
[광주=광주타임즈]조현중 기자=공공데이터 활용으로 과학행정을 선도하고 있는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에 외부기관의 벤치마킹이 줄을 잇고 있다.

지금까지 ‘GIS(지리정보시스템) 정책지도’ 제작, ‘GSimap 공공데이터 개방 플랫폼’ 구축, ‘주민참여 맘편한 광산’ 구현 등으로 공공데이터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온 광산구의 공공데이터 분석·활용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서다.

광산구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현재까지 전북도청, 경기 안산시청, 국토연구원 등 11개 기관이 광산구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다.

방문 기관들은 공공데이터와 GIS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 정책지도 제작 과정 및 활용 사례, GSimap 플랫폼 구축 과정, 공공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 방법 등을 보고 배워갔다.

공공데이터 분야 정책으로 광산구는 안행부에서 주관한 ‘국가안전대진단 정책공유대회’에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등 여섯 차례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를 진행했다. 아울러 통계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등 각종 공모사업 선정과 함께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빅데이터(Big Data) 활용 지자체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현재 광산구는 공·폐가 정비구역 우선순위 선정, 안심택배 보관소 설치장소 입지 선정 등에 공공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하는 등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산구 관계
자는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많은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오고 있다”며 “앞으로 GIS 정책분석시스템 구축, 아파트별 인구특성 분석 등 공공데이터 사업을 확대·발전시켜 광산구가 공공데이터 분야 롤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