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산포 비상활주로 이전 목소리 본격화
상태바
나주 산포 비상활주로 이전 목소리 본격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5.12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단체장 협의회, 대책위 구성 등 이전 논의 확대 결의

[나주=광주타임즈]윤남철 기자=전남 나주 산포면 주민들이 오랜 침묵을 깨고 '36년간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등 재산권 행사에 피해'를 주고 있는 '공군 나주 비상활주로'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12일 나주 산포면 기업인과 사회단체장 협의회 정기 월례회가 모처에서 열린 가운데 '공군 나주 비상활주로 이전 추진' 문제가 협의회 정식 안건으로 채택됐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 1999년 활주로에 대한 도로사용이 폐지된 이후 시설물 폐쇄 등 이전에 대한 한 가닥 희망을 안고 살던 주민들이 최근 공군과 광주국토관리사무소 측이 오는 6월말까지 활주로 재포장 공사를 할 것을 알리자 시설 존치 영구화 등에 반발하면서 본격화되고 있다.

이날 협의회 회원들은 이달 중으로 전체 이장단 회의를 열고 비상활주로 이전 문제 논의를 확대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이른 시일 내에 '비상활주로 이전 주민대책위'도 공식 출범할 것을 의결했다.

이들은 이에 앞서 나주-광주간 국도 1호선를 중심으로 '활주로 이전을 촉구'하는 대형 현수막 50여개를 주요 길목에 오는 13일부터 내 걸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홍보전에 돌입할 계획이다.

정회영 산포면 바르게살기협의회장은 "지역주민들이 국가 안보를 위해 36년간 온갖 피해를 감수하며 살아왔다"며 "광주 군 공항 이전 논의가 시작된 만큼 비상활주로 이전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나주지역 광역·기초의원들도 이날 오전 비상 활주로 현장방문에 나섰다.

현장 방문에는 이민준 전남도의원(나주·1)과 김선용, 윤정근, 김용경 시의원 등이 함께했다.

시·도의원들은 "국가 안보가 최우선 돼야하지만 인근 광주 군 군항 이전 문제가 최근 협상 테이블에 오른 만큼 그동안 각종 피해를 감수하며 살아온 지역민들의 요구 사항에 정부가 귀 기울여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공군 비상활주로는 나주 산포면을 경유하는 국도 1호선 구간에 총 연장 2.4㎞, 폭 45m 규모로 지난 1979년에 준공됐다.

이 활주로는 한반도 전쟁 발발 시 인근 광주 공군 주비행장이 적의 폭격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해 마련된 예비항공 작전기지로 분류되고 있다.

하지만 시설 준공 이후 이곳 주민들은 '고도제한' 등으로 건축행위에 제한을 받는 등 재산상 손해와 함께 과거 넓은 도로 폭 때문에 횡단보도 보행자 사망사고와 과속에 따른 교통사고 속출로 많은 피해를 입은 바 있다.

공군이 사용 중인 비상활주로는 전국에 총 6곳으로 수원과 나주, 영주, 남지, 죽변, 목포에 각각 소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국도로서 기능을 다하고 도로 사용이 폐지된 이후 국토부와 국방부 사이에 시설 이관 문제가 협의 중인 곳은 나주와 영주 비상활주로 2곳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