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비상활주로 시설 영구화 조짐
상태바
나주 비상활주로 시설 영구화 조짐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6.02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국방-국토부 일방적 추진…주민과 협의 촉구”

[나주=광주타임즈]윤남철 기자='공군 비상활주로 폐쇄 대책위'를 구성한 전남 나주산포지역 주민들이 국방부와 국토교통부가 주민 동의 없이 진행 중인 비상활주로와 부속시설 소유권 이전 움직임에 반발하고 나섰다.

이 같은 반발은 이달 말께 노면 재포장 공사가 완료되는 나주 산포 비상활주로가 국방부로 소유권이 이관되고 시설 영구화가 이뤄질 경우 40여 년간 이어진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또한 영구적으로 제한될 우려가 제기 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나주 산포 비상활주로 폐쇄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일 비상활주로 폐쇄 당위성을 담은 호소문이 지역주민 500여명에게 발송됐다.

대책위는 "40여년 동안 엄청난 피해를 감수하며 참아온 주민들에게 단 한 차례 의견도 묻지 않고 국방부와 국토부가 협의를 통해 활주로를 영원한 군사시설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면서 "더 이상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행위는 묵과할 수 없다"며 시설 영구화는 반드시 주민들과 협의 후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비상활주로와 비행안전구역 설정으로 인해 남평읍부터 산포, 금천면까지 고도제한에 묶여 개발행위 제한으로 개발이익 실현 불가 등 지가 하락으로 엄청난 재산적 피해를 봐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상활주로에 일반차량과 농기계가 수시로 드나들면서 최근까지 49명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다"며 인명피해 등 시설 안전성 부분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이들은 빛가람혁신도시와 함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인데도 불구, 비상활주로와 부속시설인 탄약고 존치로 인해 사실상 개발행위가 불가능 한 점도 호소문에 담았다.

대책위는 "비상활주로에 가로 막혀 혁신도시와 광주 남구를 잇는 진입로 공사가 불가능해 혁신도시 활성화에도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우려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호소문에 활주로 폐쇄가 어렵다면 이전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대책위는 "현재 비상활주로는 거리가 짧아 항공기 이·착륙이 용이치 못해 사실상 활주로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며 "주변의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 등을 비상활주로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적극 검토 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과거와 달리 현재는 민간공항과 군용공항이 전국에 산재해 있어 비상활주로는 점차적으로 폐쇄하는 추세에 있다"며 "나주비상활주로도 민간공항 등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군 비상활주로는 나주 산포면을 경유하는 국도 1호선 구간에 총 연장 2.4㎞, 폭 45m 규모로 지난 1979년에 준공됐다.

전시 예비항공 작전기지로 분류되는 비상활주로는 전국에 총 6곳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중 국도로서 기능을 다하고 도로 사용이 폐지된 이후 국토부와 국방부 사이에 시설 이관 문제가 협의 중인 곳은 나주와 영주 비상활주로 2곳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