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아픔 간직’ 희생자 유품 가족품으로
상태바
‘세월호 아픔 간직’ 희생자 유품 가족품으로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01.21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방 등 1159점 안산 합동분향소에 보존
4·16기억저장소, 내달부터 주인 찾기 돌입

[진도=광주타임즈]박성민 기자=세월호 참사의 아픔과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희생자들의 유품과 유류품들이 전남 진도에서 경기 안산으로 옮겨졌다.

4·16기억저장소와 4·16가족협의회는 참사 646일만인 21일 전남 진도군청사 공영주차장 인근 컨테이너에서 세월호 유품·유류품 1159점(250상자)을 안산 정부합동분향소로 옮겼다.

이날 유류품 인수에는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 5명, 기억저장소 관계자 4명, 자원봉사자 10여명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유류품은 사고 해역에서 건져진 단원고 학생들의 수학여행 가방과 교복을 비롯해 일반인 승객·선원들의 물건으로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임시공간에 보존된다.

4·16기억저장소는 임시 보존과정에서 유류품 훼손을 막기 위해 세탁과 세척작업을 벌인 뒤 주인을 찾는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4·16가족협의회 홈페이지와 광화문 안산 화랑유원지 등지에 유류품 사진을 공개한다. 가족협의회에서 논의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 부터 유류품을 가족에게 돌려줄 방침이다.

하지만 주인이나 인계자가 확인되지 않는 유품들은 4·16기억저장소에서 역사기록물로 보존 관리할 계획이다.

그동안 진도군이 유류품을 관리해왔지만 주인을 찾지 못했다. 이에 지난 5일 4·16가족협의회와 기억저장소, 사진작가, 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해 물건을 사진으로 찍은 뒤 목록을 작성했다.

4·16기억저장소 관계자들과 유가족들은 안산으로 이동하기에 앞서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 기다림의 등대를 찾아 유류품인 여행용 가방을 놓고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또 합동분향소에서 헌화·분향을 했다.

4·16기억저장소 권용찬 기록팀장은 "안산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추가로 유류품 분류 작업을 마친 뒤 온·오프라인에 공개할 방침"이라며 "이르면 오는 2월께부터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성욱 4·16가족협의회 인양분과장(단원고 정동수군 아버지)은 "이제서야 유류품을 가족 품으로 돌려줄 수 있게 됐다"면서 "무엇보다 아이들과 희생자 그리고 유가족들에게 미안한 감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