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전력연구원 나주 e밸리분원 ‘폐원 위기’
상태바
기초전력연구원 나주 e밸리분원 ‘폐원 위기’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06.13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한전전력연구원과 기능 통폐합 논의
기초연 “설립목적 다르고 재정도 양호” 반발
에너지밸리 전문 인재 양성 차질 우려 목소리
[나주=광주타임즈]정종섭 기자=전남 나주에 지난해 3월 둥지를 튼 '기초전력연구원 에너지밸리분원'이 개원 1년여 만에 존폐 위기에 몰리면서 에너지밸리 전문 인재 양성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기초전력연구원은 전국 공과대학 교수와 관련 전문 연구원들의 에너지 관련 기초연구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 1986년 민법에 의해 설립된 기타 공공기관이다.

13일 지역 학계에 따르면 이 같은 위기감은 기획재정부가 작년 12월부터 추진 중인 '에너지부문 기능조정' 대상에 기초전력연구원이 포함되면서 한전전력연구원(KEPRI)과 기능 통폐합이 논의 되면서 부터다.

나주혁신도시 빛가람동 주민자치센터 2층에 지난해 문을 연 연구원 분원은 한국전력이 추진 중인 빛가람에너지밸리(Energy Valley) 관련 핵심 인재양성과 중심 연구기관으로서 기대를 한 몸에 받아왔다.

하지만 기재부가 전력분야의 학문적 기초연구를 전담하는 기초전력연구원을 '제품의 개발과 실용화'쪽의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는 한전 산하 기업 부설 전력연구원과 성격을 동일시하고, 기능이 중복된다는 이유에서 통폐합을 논의하면서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기초전력연구원 측은 기재부가 통폐합을 추진하는 이유는 전력연구원과 업무의 중복성, 민간부분의 경제 활성화, 부채감축 등이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초전력연구원과 전력연구원은 설립목적 자체부터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전력연구원은 민법에 의해 설립된 순수 연구 기관으로 전력산업부문의 이론·실험적인 성격의 기초연구를 전담하고 있다. 정부 출연 기관 같은 위임·위탁업무는 수행하지 않고 있다.

또 정부의 보조금 또는 출연금에 의존하지 않고 개별 계약을 통해 재원을 마련, 자체 운영되고 있다.

현재 부채비율도 13.9%에 불과할 정도로 재정건전성도 양호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전력연구원은 한전의 기업부설연구소로 응용·개발·실용화 목적의 연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기초전력연구원 관계자는 "국내에서 전력분야 기초연구를 하는 곳은 우리뿐이며 업무 중복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기능이라든지 어떤 재정적 지원이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의견을 따르라면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전으로부터 나오는 R&D 과제를 기초연이 주로 하지 않느냐는 이유에서 기재부가 전력연구원과 통합폐합 대상 테이블에 올렸다면 더욱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초연구원은 전력연구원 처럼 한전이 운영비를 지원하는 방식이 아니다"며 "한전으로부터 수주 받은 연구과제는 기초연이 개별적으로 계획서를 만들고, 심의를 거쳐 통과돼 얻어낸 순수한 계약물이다"고 설명했다.

대한전기학회도 기초연과 전력연구원 통폐합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기학회는 기초연구 지원기관인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전력부문에 대한 지원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기초연의 전력부문 기초연구지원 기능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전력부문 기초연구의 전문연구기관으로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기초전력연구원과 전력연구원의 통폐합 결정은 오늘 열리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관련 기업 한 관계자는 "한전의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이 본 괘도에 오른 가운데 우수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과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기초전력연구원 에너지밸리 분원이 폐쇄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기초학문 연구 강화를 통한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기초전력연구원은 존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