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진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 “상생·소통으로 무안군 발전 버팀목 역할”
상태바
이동진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 “상생·소통으로 무안군 발전 버팀목 역할”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07.1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간담회 개최…지역현안 대안 마련
전문성 갖춘 민주적·합리적 의회 운영
郡발전 큰그림…발목만 잡는 의회 탈피
수레 양바퀴 처럼 집행부와 소통·협력

[무안=광주타임즈]송명준 기자=제 7대 전남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초선의 이동진 의원이 선출됐다.

신임 이 의장은 “제 7대 후반기 의회는 책임의회가 되도록 하겠다”며 “군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집행부에 대한 내실 있는 견제와 협력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전력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의장은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친화력과 추진력으로 집행부와 동료의원들 사이에서 모범의원으로 불리며 전반기 여러 건의 조례 제정으로 공부하는 의회상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군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군민들에게 바로 혜택이 돌아가는 조례안 발의하겠다”는 이 의장은 동료의원들을 비롯한 집행부와의 상생 그리고 협력을 다짐했다.
이동진 의장으로부터 제 7대 무안군의회 지난 2년을 되돌아보고 향후 2년의 설계를 들어보는 와이드 인터뷰를 가졌다. <편집자 주>

- 먼저 당선 소감 부탁드립니다.

▶제7대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 된 것은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후반기 원 구성을 원만하게 마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고 의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겨주신 동료의원들의 지지 덕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역 곳곳에서 성심성의를 다해 노력하시는 김철주 군수를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제게 주어진 역할과 사명 그리고 군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한편, 보다 나은 무안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후반기 무안군의회의 초점은?

▶제7대 후반기 의회는 군민과 함께 하는 의회,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 소득증대에 주력하는 의회, 견제와 균형이 있는 책임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집행부에 대한 내실 있는 견제와 협력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매월 정기 및 수시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의 당면 사항과 주요 현안 및 중·장기 계획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 마련과 폭넓은 의견교환, 의정활동에 있어 중요한 예산안 및 결산심사 기법, 조례안 입안 및 심사 기법,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기법 등을 연구해 의원들의 전문성 제고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상임위와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보장되고 의사결정이 투명하고 건전하게 이뤄지도록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의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원만한 공조를 위한 묘안은?

▶ 확실한 견제와 감시로 군민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군 발전을 위해서 발목만 잡는 의회가 아니라, 집행부와 협력과 소통으로 공동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소득 증대 등 군민이 절실히 바라는 것들을 함께 추진하는 것이 더욱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정책결정은 군민의 의견을 듣고 판단하여, 동료의원들과 함께 늘 미래 지향적이고 능동적인 안목으로 군의회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기 내 이루고 싶은 성과는?

▶군민의 작은 소리까지 귀담아 듣고 군민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군의회가 되기 위해 의원발의 조례 제정과 본예산, 추가경정예산 및 행정사무조사·감사 등을 실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정례회와 임시회를 운영해 불요불급한 예산은 삭감하고 군민에게 필요한 예산은 적극 반영토록 하여 군정의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 운영을 유도하겠습니다.

-후반기 의정활동의 큰 그림은?

▶전반기에 무안군 비정규직 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전환 등 고용환경 개선에 관한 조례, 무안군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 무안군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등 3건의 조례를 발의하였습니다.

후반기 정례회에서도 ‘무안군 건강가정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의원 발의하는 등 앞으로도 군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군민들에게 바로 혜택이 돌아가는 조례안을 계속 의원 발의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안정적인 농·축산물 생산과 고소득의 경제기반 마련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소득증대에 이바지 ▲의회 차원 중앙정부 지원 건의 등 집행부와 발맞추어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들과 집행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제7대 전반기 동안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해 오신 것처럼 후반기에도 잘사는 무안군을 만들기 위해 의원 여러분 모두가 화합과 상생의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서로 역할은 다르지만, 추구하는 목표는 같을 것 입니다. 군민 모두가 잘사는 행복무안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수레의 양 바퀴처럼 견제와 균형을 바탕으로 서로 소통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군 발전을 위해서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열린 마음으로 역량과 지혜를 모아 군민들이 보다 편안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군민들게 당부 말씀은?

▶제7대 후반기 무안군의회는 군민이 주인임을 잊지 않고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 사랑과 신뢰로 보답하는 의회, 군민이 잘사는 무안을 만드는데 일익을 담당하는 의회가 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군의회에 부여하신 이 막중한 책임을 완수 할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주시고, 올바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늘 따뜻한 격려와 애정 어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삼향동초등학교 총동문회장
민주당 전남도당 농어촌교육특위위원장
무안상공인협의회 회장
제 7대 무안군의회 전반기 행정문화복지위원장
제 7대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