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청소년문화의집 ‘야호센터’ 개관
상태바
광주 광산구 청소년문화의집 ‘야호센터’ 개관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11.2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인문·예술·사회참여 활동으로 삶의 변화 기여

[광주=광주타임즈]조현중 기자=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치는 청소년문화의집 광산구 야호센터가 19일 개관했다.

야호센터는 2067㎡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세운 청소년 복합문화공간이다. ‘청소년의 외침을 듣고 실현하자’는 의미를 담아 야호센터로 이름 지었다.

야호센터는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를 담도록 층마다 다른 테마로 공간을 배치했다.

‘Yard’를 테마로 한 지하층은 억압 받는 청소년들이 삶의 에너지를 역동적으로 분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밴드실, 댄스실, 노래방, 조리실, 야외공연장을 지하층에서 운영한다.

1층 테마는 ‘Art’이다. 자본과 욕망에 포위된 일상을 예술적 삶으로 회복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그림책방 ‘하하하’, 예술작업장 ‘1cm’를 갖췄다.

2층은 미래로 유보된 삶을 ‘지금’, ‘여기’에서 누릴 권리를 상징한다. ‘Hear&Now’를 테마로 한 이곳은 유스카페 ‘엉뚱바다’, 동아리방 ‘풍덩1·2’, 정책연구실 ‘첨벙’, 다목적 강당 ‘넘실’을 배치했다.

꼭대기층에는 ‘Owl’을 주제로 책놀이터 ‘만세’, 마을자료실 ‘지금’, 옥상정원, 모둠실 ‘작당 1·2·3’을 설치했다. 지나온 이야기와 다가올 이야기의 만남을 이루는 공간이다.

광산구는 야호센터에서 청소년들의 일상과 지역사회에 좋은 변화를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들의 인문활동, 예술활동, 사회참여동아리활동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뒷받침할 방침이다. 청소년의 활동을 뒷받침하는 일에는 광산구와 학교 네트워크 그리고 청소년 전문가와 예술인들이 함께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