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野, 朴담화 거부…“탄핵 예정대로 추진”
상태바
3野, 朴담화 거부…“탄핵 예정대로 추진”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11.29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조건없는 하야가 민심…흔들림 없이 진행”
박지원 “朴의 함정…국회로 비난여론 돌리기 시도”
심상정 “여야 정쟁 유도하려는 탄핵 교란 작전 지시”
[정치=광주타임즈]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9일 국회가 여야 합의로 자신의 퇴진 일정을 결정해달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일제히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탄핵절차를 계속 밟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조건 없는 하야가 민심이고 즉각 퇴진이 국정농단과 외교적 수치를 막고 국정을 수습하는 지름길이자 유일한 길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은 하야 언급 없이 국회에 그 책임을 떠넘겼다”며 “한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 피하기 꼼수”라고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추 대표는 “우리는 헌법이 정한 헌법 수호기관으로서, 국회의원의 헌정 수호 양심에 따라 탄핵발의 서명을 시작했다”며 “우상호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우리는 국회의원의 마음을 모아서 탄핵 절차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단일대오로 나갈 것”이라며 탄핵 표결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의총에서 “박 대통령 담화 후속대책은 의총에서 논의하고 준비된 탄핵서명을 하겠다”며 일단 탄핵 절차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저도 비박 몇 분들과 통화를 했습니다만 탄핵에 대한 낙관을 하기엔 (전망이) 어두워졌다”고 개탄하며 “우리가 ‘대통령이 퇴진을 선언했으니 잘 된 것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지 말고, 그 함정에 빠지지 말자”라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구체적인 퇴진 일정을 밝히지 않은 채 자기가 할 일을 국회에 넘기면서 국회에서 합의되는 그대로 하겠다고 했다”며 “물론 새누리당의 현 지도부가 우리 안(탄핵)을 수용할 리 없다는 것은 우리 의원들과 국민들이 잘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책임의 대상이고 어떤 의미에선 박 대통령과 공모한 새누리당 지도부와는 얘기할 수 없다’라고 대화를 거절한다”며 “국회에서 (박 대통령 퇴진 일정)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것을 너무나도 잘 아는 대통령이 ‘국회에서 합의를 해오면 퇴진하겠다’라고 한다”며 “아마 모든 국민들은 대통령이 퇴진하겠다는데 왜 국회에서 그 일정을 합의하지 못하느냐고 국회를 비난할 것”이라고 박 대통령이 사실상 국회로 비난 여론 돌리기를 시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현실적으로 새누리당의 대표나 원내대표는 탄핵도, 무엇도 반대를 하고 일정을 조정하자고 요구를 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깊은 함정에 또 한 번 빠져선 안 된다”고 박 대통령의 담화와 관계없이 탄핵 추진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결국 대국민 담화가 아니라 새누리당을 향한 탄핵 교란 작전 지시”라고 비난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여야 정쟁을 유도하고 새누리당을 방탄조끼 삼아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국민을 기만했다. 국민의 뜻을 받들고자 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 했던 국민들을 좌절시켰다”며 “비겁하고 고약한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심 대표는 “대통령의 임기를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긴다고 했다”며 “이것은 국민이 요구하는 조건 없는 하야나 질서 있는 퇴진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의당은 박 대통령과 친박의 국면전환 시도에 말려들지 않을 것”이라며 “두 야당과 흔들림 없이 탄핵안의 가장 빠른 시일 내 통과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