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화재는 난방기 사용이 많은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때 이른 이상 고온으로 연일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지금처럼 냉방기를 사용함으로써 전기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에도 화재는 자주 발생 합니다. 냉방기 등 전기제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력 과부하, 사용자 부주의, 제품의 불량 등의 이유입니다.
특히 고온다습한 한여름에는 더욱 전기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습도가 높고 집중호우에 의한 침수가 발생함으로써 더욱더 주의를 요합니다.
화재를 포함한 모든 사고는 예방이 최선입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전기화재와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 개의 콘센트에 너무 많은 전류가 흘러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각종 전기제품의 연결부위는 전기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먼지가 쌓여 있다면 깨끗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누전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건물 외벽 혹은 처마 밑에 이어져 있는 전기배선의 상태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전선 피복의 일부가 벗겨져 있다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전기배선 교체가 어려울 경우에는 가까운 전기 업체에 수리를 요청하면 됩니다.
비닐하우스와 각종 창고 등 배전반이 노출되어 있는 곳이라면 빗물이나 습기 유입은 없는지, 동물들이 들어갈 수 없도록 잘 닫혀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주의만 기울이면 쉽게 알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올 여름도 무척 더울 것으로 예상 됩니다. 우리 모두 조금만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화재 및 사고 없는 건강한 여름나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