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줄! 완강기 사용법 꼭 알아두자
상태바
생명의 줄! 완강기 사용법 꼭 알아두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19.10.29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고=광주타임즈]화순119안전센터 진민호=완강기란 건물 외부로 로프, 감속기 등을 설치해 사용자의 체중에 의해 자동적으로 내려올 수 있는 탈출기구다. 종류는 일반완강기와 간이완강기로 나눠진다. 일반 완강기는 설치된 지지대를 이용해 연속사용이 가능한 반면 간이완강기는 지지대 없이 벽면에 고리걸대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고 일회성인 차이가 있다.

완강기는 3층부터 10층까지 설치해 화재 등 비상상황 시 피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중이용업소의 경우 특별법에 따라 2층에도 설치돼 있다. 최소 25kg 이상의 하중을 받아야 내려가고 최대 무게는 150kg까지 사용 가능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완강기 사용법을 잘 모르기에 간혹 완강기 이용 중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한다.

완강기 사용법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강기 함을 열고 안전고리는 지지대에 건다. 이때, 완강기 후크를 반드시 돌려 잠근다.

둘째, 안전벨트를 머리 위에서 겨드랑이 아래로 넣고 고정링을 가슴쪽에서 빠지지 않도록 조여준다.

셋째, 아래를 확인 한 후 줄을 떨어뜨리고 안쪽에 있는 지지대를 창문 바깥쪽으로 내민다.

넷째, 몸을 밖으로 놓고 탈출한다. 완강기를 타고 내려갈 때는 밧줄이 빠지지 않도록 팔을 내밀고 다리는 좀 벌려주는 것이 좋다.
(완강기는 일반적으로 100킬로그램의 하중을 견딜 수 있고 1초당 1미터의 속도로 내려간다)

사용법을 익혀도 관리가 제대로 안되면 사용할 수 없다. 완강기함에 물건을 적치한다거나 완강기를 따로 보관하는 등 완강기 비치가 제대로 안될 경우 절체절명의 순간 목숨을 구할 수 없을 것이다. 적발시 소방법에 의해 벌금을 내야하는 것은 별론으로 하고 말이다.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신속한 탈출수단인 완강기의 위치와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나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