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코로나19 교육 백서’ 발간
상태바
전남교육청 ‘코로나19 교육 백서’ 발간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1.03.0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년 전남교육 가족 코로나19 대응 과정 정리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전남도교육청이 ‘2020 코로나19 전남교육 백서’를 펴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우리는 희망을 봅니다’라는 주제로 ‘코로나19 전남교육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는 지난 1년 전남교육청과 교육가족들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이 정리됐다.

‘학습·돌봄·방역’이라는 교육 안전망을 핵심 키워드로 삼고, 학교 현장을 지원한 내용을 담아 추후 유사사례 발생 때 대응 매뉴얼로 삼도록 했다.

백서는 총 510쪽 분량으로 본문 5개 장과 부록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의 특성과 국내외 확산 동향, 국제적인 대응 모습과 국내 방역활동을 다뤘다.

2장은 도교육청의 대응 시스템 구축, 대응 주간일지, 실과별 대응일지, 본청 방역활동, 예산확보와 지원, 위기소통을 위한 홍보와 안내, 지역 사회 연대와 협력 사례를 정리했다.

3장에는 학생중심의 학습·돌봄·방역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활동상을 담았다. 온라인개학과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학사운영과 교육과정운영 지침, 학습취약 학생 대상 맞춤형 온라인 지원, 학생 돌봄과 복지정책, 학교방역과 생활교육 등이다.

4장은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학습과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활동 중심의 지원,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사례, 학원과 교육시설의 방역활동, 학교 방역 대응 매뉴얼과 적용 사례를 실었다.

5장은 도교육청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업무담당자의 자체 평가와 전남교육 가족의 설문조사 분석, 평가 결과에 따른 학생중심 논의와 제언, 코로나19 이후 전남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론을 제시했다.

부록은 코로나19 대응의 변곡점마다 발표된 교육감 서한문과 학생·학부모·교사의 학교생활 소회가 담긴 소감문, 유·초·중·고·특수 학교의 학교급별 학교 대응 사례로 채워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