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시 산악사고 주의하자
상태바
등산 시 산악사고 주의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11.08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여서안전센터 최원형=낮에는 선선하고 맑은 하늘로 인해 등산을 가기에 좋은 시기이다.

최근 단풍을 즐기려는 사람은 늘어나지만 이에 대비하지 못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등산을 할 때 안전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거나,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해 질병 악화, 지정 등산로 외의 산행으로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 등 각종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러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해 간단한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으로도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산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체력에 맞는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고 요즘 산은 해가 일찍 지고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조기 하산과 랜턴, 체온유지를 위해 여벌의 옷을 준비하는게 좋다.

또 등산화와 지팡이 등 안전 장비를 용도에 맞게 사용해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음주 산행은 금지해야 한다.

초콜릿, 과일, 물 등 간식을 준비해 체력과 탈수를 방지하면 안전한 산행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조난상황에 대비해 정확한 위치를 신고할 수 있는 스마트폰용 119신고 앱을 설치해 사용법을 익혀둬야 한다.

또한 산행 중 찰과상 등 가벼운 외상이 발생하면 등산로에 비치된 119구급함을 이용해 외상 처치를 할 수 있고, 불 가능할 경우엔 주위의 도움을 요청해 산악위치표지판 국가지정번호를 확인해 119에 신속히 신고해야 한다.

이처럼 우리가 안전한 산행이 되도록 등산화 등 안전장비 착용과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코스 선택,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해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더욱 더 즐겁고 재밌는 산행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