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수능 응시원서는 27일부터 9월11일까지 12일간(토요일 및 공휴일 제외) 접수한다. 접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올해부터는 수험생이 이미 접수한 원서의 시험 영역 및 과목 등 접수 내역을 응시원서 접수기간 중이면 언제든지 수정·변경 또는 취소할 수 있다.
응시원서는 본인이 직접 접수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리 접수는 고교 졸업자(검정고시 합격자 등 포함) 중 장애인, 수형자, 군 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원서접수일 기준 해외 거주자로 제한한다. 기타 불가피한 경우 시·도교육감의 결정으로 허용할 수 있다.
응시원서 접수 기한 연장은 절대로 불가하므로 2016학년도 수능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접수 기간 내 응시원서를 접수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에도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수험생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응시수수료가 면제된다.
재학 중인 학교에서 원서를 접수하는 재학생의 경우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원서접수 시 일반수험생과 동일하게 응시수수료를 납부한 다음 관련 확인 절차를 거쳐 개별 계좌 등을 통해 전액 환불받게 된다.
졸업생과 검정고시합격자 등은 원서접수 시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응시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또 점자 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올해부터 2교시 수학영역에서 필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이 제공된다.
응시원서는 졸업예정자는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졸업자는 출신 고등학교 또는 현재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청에서 교부, 접수할 수 있다. 고졸학력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 학력 인정자는 현재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청에서 접수하면 된다.
또 장기 입원 환자, 군 복무자, 수형자 및 기타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된 사람은 출신 고등학교나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실제 거주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청에 응시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제주도 이외의 지역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편의를 위해 9월7일부터 11일까지(토요일 및 공휴일 제외) 서울시 성동광진교육청에 수능 원서접수 장소를 별도로 마련할 예정이다.
응시원서 접수시 모든 지원자는 여권용 규격(가로 3.5㎝ × 세로 4.5㎝) 사진 2매와 소정의 응시수수료,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준비해야 한다.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양쪽 귀가 나오도록 정면 상반신을 촬영한 동일원판 천연색 사진으로 머리의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는 3.2㎝~3.6㎝로 제한한다. 단, 질병이나 사고, 신체적 특징 등 부득이한 경우 양쪽 귀가 나오도록 하는 것은 제외된다. 짙은 색 안경 또는 모자 등의 착용과 디지털 사진의 경우 관련 소프트웨어를 통한 원판의 변형이 금지되며 사진배경은 무늬나 그림이 없는 밝은 계통의 단일 색이어야 한다.
졸업자 중 시험지구교육청에 개별 접수할 경우 졸업증명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를 추가로 준비해야 한다. 직업탐구 영역을 신청할 경우 졸업증명서 1부, 전문계열 전문교과 80단위 이상 이수 확인서 1부를 각각 준비해야 한다.
저시력자, 뇌병변자, 청각장애지필검사자 등 장애인은 관련 증빙서류(장애인등록증,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 또는 복지카드 등)가 필요하다.
응시수수료는 본인이 선택한 영역 수에 따라 3개 영역 이하는 3만7000원, 4개 영역은 4만2000원, 5개 영역은 4만7000원이며 응시원서 접수처에 직접 납부하면 된다.
2016학년도 수능 성적은 채점 과정을 거쳐 12월2일 수험생에게 통지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운영팀(02-3704-3615, 3675, 3676) 또는 해당 시험지구교육청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