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덕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장] 겨울철 전통시장 화재예방 솔선수범
상태바
[이종덕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장] 겨울철 전통시장 화재예방 솔선수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6.11.20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광주타임즈]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시장은 추억이 참으로 많은 곳이다.

오가는 사람들과 왕래하며 서로의 안부를 묻고 정보나 소식 등을 전달할 수 있는 쉼터 같은 곳이다.

세월이 많이 지나 현재 전통시장은 많은 부분이 현대화 되고 지금 시대에 맞게끔 변화가 이루어진 부분도 있지만 아직도 옛날 모습 그대로 유지한 곳도 많이 있다.

우리가 살펴볼 부분은 현재도 옛날 모습 그대로 현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전통시장에 관심을 가질 부분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국민안전처 3년간에 화재통계에 따르면 전통시장 부분 화재부분에 전기적 요인, 부주의, 기계적 요인, 원인미상, 방화(의심)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주시할점이 30년이상된 전통시장 부분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발생이 났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겨울철 전기적요인으로는 많은 매스컴에서도 나왔듯이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정격전류 이상을 사용하여 과전류로 인한 합선 등이 화재로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겨울은 갈수록 추위가 극심해지고 있고 그로인해 노상이나 상가에서 일하는 분들의 사용이 급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전통시장 화재예방은 노후 된 전선 등은 즉시 교체하고 문어발식 콘센트는 정격전류에 맞게끔 사용토록 각 점포 입주자들의 스스로 점검하는 의식이 필요하고 시장 내부에는 법적 소방시설이 아니더라도 화재발생시 소화할 수 있는 소화기 비치 및 정기적인 소방안전교육을 받으므로써 비상시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겠다.

또한 전통시장 관계인들은 매일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투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방화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