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성윤 담양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소화기·감지기의 중요성
상태바
[봉성윤 담양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소화기·감지기의 중요성
  • 광주타임즈
  • 승인 2017.04.13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광주타임즈]우리나라의 화재발생 장소별 통계 1위는 주거시설이다. 더욱 주택이 더 위험한 이유는 주택 간의 공간이 매우 좁으며, 또한 목재 및 샌드위치패널 등의 쉽게 연소 되는 건축자재로 지어져 순식간에 여러 세대에 피해를 줄 수가 있다.

그에 따른 보상은 본인이 전부 책임을 져야 한다. 물질적 피해 보상을 떠나 혹여나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주택화재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필요하고 그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소방서에는 ‘우리집 소화기 1개 경보기 1개는 생명을 9합니다’라는 119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119캠페인을 추진하는 배경은 주택화재 피해의 초기대응으로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있다.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기초소방시설인 소화기 및 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법적제재가 있지는 않아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키겠다는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감지기를 설치하는 이유는 예를들어 한 밤중에 발생하면 화재를 인식하지도 못한 채 유독가스에 의해 사망에 이르게 된다. 감지기는 건전지로 작동되며 연기를 감지하여 화재발생시 요란한 소리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다음은 소화기의 필요성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몇 년 전 담양 펜션화재가 발생했다. 여러 가지 불법적 행위로 인해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언론에 발표된 주원인은 고기를 굽던 고기 기름 및 불똥이 지붕에 옮겨 붙으면서 화재가 발생한 것이다. 불을 끄기 위해서 물을 부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화재를 더 확대시키는 원인을 제공했다.

만약 소화기로 화재를 진화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분말소화기는 초기화재에서 소방차 1대분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초기화재를 다 진화하지 못하더라도 연소 확대의 시간을 지연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소화기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것을 볼 때 우리집 소화기 1개 경보기 1개는 우리의 생명을 9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