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현석 전남경찰청 제1기동대] 평소에 지진발생 행동요령 숙지하자
상태바
[진현석 전남경찰청 제1기동대] 평소에 지진발생 행동요령 숙지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17.11.16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광주타임즈]지난해 9월 12일 규모 5.8의 경주 지진에 이어 최근 11월 15일에는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은 저번보다 진원의 깊이가 비교적 얕아 체감 진동이 매우 컸고 향후 저번 경주지진처럼 여진 피해가 우려된다는 전문가 의견이 잇따르고 있으며 그 뜻은 지반이 많이 약해져 있다는 뜻으로 갑자기 강한 지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방심은 금물이며 이제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는 이미 옛말이다.

지진 발생 시에는 적절한 판단이 어려우므로, 평소에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

지진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살펴보면, 우선 지진으로 흔들릴 때 건물 안에 있을 경우에는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아야 하며,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가야한다. 이때 승강기는 사용하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여 이동해야 하며 승강기 안에 있을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려야 한다.

집밖에 있을 경우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고,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에는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하고,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해야한다.

특히 운전 중일 경우에는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으로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열쇠를 꽂아 두고 대피해야 한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에는 산사태 등에 주의하며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을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재난 발생 시, 각자 정부기관으로부터 직접 얻은 올바른 정보에 의해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에 방문하여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