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헌서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맑고 신선한 공기 같은 ‘청렴 병무청’
상태바
[장헌서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맑고 신선한 공기 같은 ‘청렴 병무청’
  • 광주타임즈
  • 승인 2017.06.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광주타임즈]미세먼지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맑고 밝은 파란 하늘은 이제 더 이상 우리에게 익숙한 모습이 아니라 어쩌다 찾아오는 반가운 하늘이 되어버렸다. 혼탁한 대기 속에서 우리는 오늘도 청명한 하늘을 그리워한다.

끝없는 경쟁 속에서 혼탁한 공기만큼이나 숨쉬기 힘든 삶을 살고 있는 국민들을 위해 공직자인 우리는 공직윤리를 지키며 공공서비스분야에서 만큼은 국민들이 청명한 맑은 하늘을 느끼도록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국가공무원법에 의하면, 공직자에게는 성실의 의무, 복종의 의무, 친절-공정의 의무, 비밀 엄수의 의무, 청렴의 의무, 종교중립의 의무, 품위 유지의 의무 등 지켜야 할 여러 가지 의무가 있다.

그 중 국민의 봉사자인 우리 공직자에게 ‘청렴의 의무’와 ‘친절-공정의 의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광주전남지방병무청에서는 청렴한 공직자로서의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다양한 청렴 교육 및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전 직원 대상 청렴 교육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6년 반부패 청렴 콘텐츠 공모작을 매월 전 직원에게 공유하며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있고, 전 직원 대상 청렴분야 학습시간 의무화를 통해 관심도 제고 및 청렴의식 함양에 힘쓰고 있으며, 감사담당 중간관리자 및 실무자는 감사분야 교육을 연 40시간 이상 이수토록 하여 청렴도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전 직원이 참여하는 청렴활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민 대상 청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매분기 우리 지역 청렴유적지를 방문하여 직원 청렴의식을 고취함과 동시에 병무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홍보 등 청렴 캠페인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 안보의식 강화 프로그램과 연계한 청렴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관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그림-글짓기대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실시하는 병무행정설명회 등을 통해 청렴 병무청 이미지를 확신시키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하고 청렴한 병무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관련, 매월 동구지역 거주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식당 봉사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 직원이 급여 공제를 통한 성금 모금으로 관내 사회복무요원을 후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맑고 신선한 공기처럼, 지역사회와 국민 앞에서 청렴함을 잃지 않고 늘 푸르른 ‘청렴 병무청’이 되도록 흐트러짐 없이 공직자로서의 본분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