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및 차량에 소화기 비치로 화재를 예방하자
상태바
가정 및 차량에 소화기 비치로 화재를 예방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05.13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장성소방서 예방안전과 김태우=최근 들어 주택화재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비례해 인명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원인은 전기, 생활고 비관에 따른 방화 및 어린이 불장난 등 그 유형은 다양하지만 정말로 소화기 한 대만 집에 보유하고 있었다면 초기진화나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화재현장에 갈때마다 생각난다.

실제로 한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몇백개의 작은 원인이 존재한다고 한다. 조금 귀찮아서… 설마 우리집에 무슨일이… 하는 생각들이 모여 방심하는 사이 사고는 일어나기 마련이다.

화재예방은 우리 모두의 방화의식과 실천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화재를 100%로 예방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만의 하나라도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현명하게 대처해 초기에 이를 소화하고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화재시의 초기 대처방법에 따라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느냐의 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우선 119에 신고하고 물이나 소화기로 신속히 화재를 진압하며 당황하지 말고 낮은 자세로 짧게 호흡하면서 비상구를 찾아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평소에 잘 알고 있었던 이런 행동요령도 막상 눈앞에 닥치면 당황하기 쉬우므로 평소에 능력을 배양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마치 군인이 반복적으로 사격연습을 하는 것과 같이 말이다. 그리고 국민 모두가 소화기를 가정 및 차량에 꼭 비치해 스스로가 화재의 파수꾼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