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차에 블랙박스 설치되어 있나요?
상태바
당신의 차에 블랙박스 설치되어 있나요?
  • 광주타임즈
  • 승인 2015.03.03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부경찰서 교통과 조사계 경위 백종환

지금은 여러종류의 블랙박스가 팔리고 있고 언론 매체에서 블랙박스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되어 많은 운전자들이 차량에 장착을 하고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운전석 앞이나 차량뒤에 설치된 카메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거나 차량에 충격이 가해지면 운행영상을 저장해 두는 장치이다.

최근들어 보험사의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과 사고로 인한 법적문제를 보다 수월하게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수요가 늘고 있다.

도로에 방범용 CCTV도 있지만 방범용 CCTV는 그 개수로 인해 한계가 있고, 목격자가 없는 주택가의 경우 대부분이 미제사건으로 종결짓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블랙박스가 문제 해결의 실마리와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차량으로 영업을 하는 택시나 버스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큰 만큼 블랙박스 설치의 의무화와 법적인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비싼돈을 주고 구입한 블랙박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도 많다 최근 장면은 녹화되어 있지 않고 몇 달 전 장면만 녹화되어 있을 수도 있다.

많은 운전자들이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24시간 영구적으로 녹화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장착된 메모리카드의 오류가 자주 날수도 있고 이러한 메모리카드는 녹화와 삭제를 반복적으로 계속하기 때문에 수시로 포맷이나 확인을 해주지 않으면 오류가 나서 영상이 저장되지 않아 낭패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블랙박스 설치 권장하고 한 달에 한 번씩 포맷 및 녹화가 잘되는지를 확인하여 사고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