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의 중요성
상태바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의 중요성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2.1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광주 서부소방서 화정119안전센터장 채병철=난방기구 사용이 많아지고 이에 따른 화재도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더욱 더 화재예방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왔다는 말이다.

과거의 대구 지하철, 이천 및 평택 물류 창고,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화재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안전관리가 미흡해 화재가 발생하고, 초기진화를 실패해 많은 인명과 재산을 잃었던 사례를 볼 수 있었다.

이같은 사례를 통해 우리는 고층건축물 및 대형 판매시설 등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당부하고 싶다. 대공간 지하층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대규모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참혹한 대형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의 중요성과 그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우리 모두 안전관리 체계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인명피해와 연관지어 봤을 때 실제 현장에서 가장 큰 위협은 연기와 유독가스라고 말하고 싶다. 화재 시 사망 원인의 대부분은 불에 타서 숨지는 것 보다는 대피 지연에 따른 연기와 유독가스 흡입이기 때문이다.

기억해야 할 사실은 유독가스가 공장이나 기타 위험물 저장소 등에서의 화재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하층은 공간 특성상 지상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별로 없어 화재 시 발생하는 유독가스가 포함되어 있는 연기의 확산 속도가 빨라 좁은 공간에 열기와 짙은 연기로 발화점 등을 찾기 어려워 대피가 곤란해 큰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대비한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 주요 사항으로 지하 주차장, 사무실, 대기실 등 주요 장소에 피난안내도 부착하기, 소방시설 배치도 부착하기, 지하층 바닥면 피난유도선 및 픽토그램 등 근무자 대피 동선 도식화하기, 출입구 상·하부에 대형 피난구유도등 설치하기, 전기 충전시설 주차구역 화재안전시설(방화벽, 질식소화포) 등 설치하기, 공기호흡기 확대 설치 및 주기적인 소방안전교육 등이 있다.

예측이 불가능한 재난에 대비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 우리의 적절한 관심이 화재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만일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 강화를 적극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