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시 완강기 대피 요령 숙지
상태바
화재 시 완강기 대피 요령 숙지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5.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여서안전센터 김재혁=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고층 화재 발생 시 생명줄 완강기 사용요령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완강기란, 화재나 긴급 상황 발생 시 사용자의 몸무게에 따라 일정 속도로 지상까지 내려올 수 있는 장치로 교대해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피난기구다. 완강기의 구조를 살펴보면 조속기의 연결부(후크), 조속기, 로프, 체결금구, 벨트, 릴로 되어 있으며 조속기는 자동으로 내려가는 자동 속도 조절 장치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게 해준다.

일단 완강기를 사용해야 할 상황이 오면 완강기를 찾아 보관함에서 꺼낸 후 옆 지지대를 벽면에 부착하고 완강기의 후크를 고리에 걸고 지지대와 연결 후 나사를 조인다. 그리고 내려갈 곳의 창문을 열고 창밖으로 릴(줄)을 던진다. 릴이 바닥으로 간 것을 확인 후 벨트를 머리부터 뒤집어쓰고 꼬이지 않도록 겨드랑이 밑에 넣어서 걸어준다. 고정 링을 조절해 벨트를 가슴에 확실히 조인 후에 지지대가 튼튼한지 확인 후 지지대를 창밖으로 향하게 돌려준다. 그런 후 두 속으로 조절기 바로 밑의 로프 2개를 잡아주고 발부터 창밖으로 내밀어서 내려가면 된다. 이때 두 손을 건물 외벽을 향해 뻗치고 두 발을 뻗어서 내려가면 된다.

완강기 사용 시 꼭 기억해야 할 주의사항은 두 팔을 위로 들면 겨드랑이에 걸어놓은 벨트가 빠져서 추락할 위험이 있으니 꼭 주의해 두 팔을 들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 전엔 꼭 지지대를 움직여 견고한지 확인해야 하고 만약 흔들린다면 절대 타시면 안된다. 사용 전 꼭 지지대를 확인해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사고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피난기구의 사용요령을 항상 숙지하고 철저히 대비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